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졸업전시회 아카이브

Konkuk University Art&Design College
Communication Design Major Graduation Show Archive
인로코코 in rococo

로코코 양식 Rococo style18세기 유행하던 실내 장식 양식으로, 우아하고 아름다운 곡선과 꽃무늬를 특징으로 한다.

이 양식에는 정원 장식용 조가비나

조약돌 Rocaille의 형태에서 나온 곡선들이 많고, C자나 S자를 확대한 곡선의 공상적 조합의 리듬이 주를 이룬다. 귀족 중심 사회의 살롱 Salon 문화와 함께 발전한 로코코 양식은 인간의 유희적, 감각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화려하고 정교하다.

이러한 지나친 화려함으로 인해 로코코 양식은 실용성이 부족하고 사치스러운 양식으로 한동안 그 가치가 평가절하되고 비하당해왔다. 그러나 로코코 양식이 가지는 특유의 장식적 화려함과 세련된 아름다움이 단지 실용성이라는 잣대에만 매몰되어 무시당하기에는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In Rococo«는 패션이나 건축, 인테리어 부분에서만 활용되던 로코코 양식을 그래픽화하여 로코코가 가지고 있는 장식적 아름다움은 극대화하되 사치스러움은 감소시킨 현대적인 로코코 스타일의 프레임 디자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곡선으로만 이루어졌던 로코코 양식에 간결한 라인, 직선을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을 늘리고 프레임이라는 틀에 적용하기 쉽게 하였다. 또한, 기존 로코코의 파스텔 톤 색채와 금색의 포인트는 유지하는 한편, 세밀한 라인의 반복으로 장식의 정교함을 살려 »In Rococo«만의 새로운 로코코 디자인을 보여준다.

»In Rococo«의 프레임은 그저 액자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컨텐츠, 매체를 넣어도 로코코화 될 수 있는 매개체를 말한다. »In Rococo«에서는 로코코양식을 단지 사진이나 그림을 장식하는 액자 틀뿐만이 아니라 웹이나 지류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는 프레임 디자인으로 확대시켜 로코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IMG_4756 IMG_4740 IMG_4731 IMG_4729 IMG_4727 IMG_4726 IMG_4724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