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졸업전시회 아카이브

Konkuk University Art&Design College
Communication Design Major Graduation Show Archive
글자 공간 Space for Type

글자공간은 평소 우리가 단순히 읽고 쓰는 글자가 아닌 사용자가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형태의 글자를 제안하고자 한다. 탐구적으로 글자를 학습할 수 있는 글꼴 모양자 키트, 소설책의 형태를 통해 글자를 감상할 수 있는 컨셉 글꼴보기집, 놀이처럼 글자를 가지고 놀 수 있는 플러스타입페이스 세 가지 방향으로 구성되어있다.

첫 번째, 글꼴모양자 키트의 경우 명조, 순명조, 고딕, 환고딕 4종의 글꼴을 그려낼 수 있는 모양자와 매뉴얼, 원도지를 제공한다. 평소 키보드로 타이핑하는 글자와 다르게 손으로 글자를 그려내며 형태와 균형을 탐구할 수 있으며, 디지털 글꼴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

두 번째, 컨셉 글꼴보기집은 축소, 결핍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으며 글자의 모양, 책의 내용과 형태 모든 측면에서 각각의 키워드를 반영한다. 보는 이는 축소되거나 결핍된 글자를 책에서, 글자에서, 이야기에서 온전히 느껴볼 수 있다.

세 번째, 플러스 타입페이스는 더하기 기호 (+)를 통해 확장되는 인터렉티브 타입페이스이다. 샘플북에 수록되어있는 우리 일상 속 의성어와 의태어를 골라 입력하고 더하기 (+)키를 누르면 변화하는 글자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놀이처럼 글꼴을 체험하고 문장, 문단을 구성할 수 있다.

이 세가지 제안이 평소 우리가 보는 지면 속의, 스크린 속의 멈춰있는 글자가 아닌 살아 움직이고 체험할 수 있는 글자로 보일 수 있기를 바란다.

1_0 1_1 1_2 1_3 2_0 2_1 2_2 2_3 3_1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