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준
Shin hyun jun

hjabb@hotmail.com

역사바로알기 / 박물관가이드북비주얼디자인 Visual Design
History right poter / Museum guide book

‘역사바로알기’란 프로젝트명으로 시작했지만, 사실은 그동안 우리가 익히 알기에 무관심했던 교과서 안의 역사가 최근 실증고고학의 발전으로 출토된 전혀 다른 예상밖의 유물들을 토대로 새로운 이야기를 알리고자 함이다(실질적으론 예전부터 재야사학으로 무시되오던 연구와 고증들이 지금까지 식민사학계열의 학자들에 의해서 뭍혀있다가 발굴과 고증을 통해 차츰 재조명을 받게 된 것).
이를 토대로 포스터와 리플렛, 소책자등의 형식을 빌려 좀 더 많은 사실을 함축하여 전하고자 하였다.
역사와 디자인이 함께 적용된 사례는 박물관을 벗어나기가 어려웠으나, 이번 졸업전시를 통해 일반 19세 이상의 성인에게 디자인적으로 역사라는 인식을 새롭게 하여 보다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주고자 함이 주된 목적이다.

역사문제연대기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Hidden History Chronicle

‘역사바로알기’라는 프로젝트와 함께 같은 맥락으로 진행되어진 프로젝트이다.
한국사 전체 통사의 주요 논쟁들을 다루고 있으며, 현재 국사교과서에 반영되지 않거나 애매모호하게 그 적시가 미약한 컨텐츠들을 우리나라의 자주적이고 민족학적 시각으로 다시금 바라보고자 하는 작업이다. 주로 식민사학과 반도사관에 의해 왜곡, 축소된 시각을 사료와 유물들을 통해 다시 밝히는 작업이다.
초기엔 기존 교과서의 형식을 빌려서 만 19세 성인의 국사를 배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 교과서를 만드는 것으로 하였으나, 진행과정 중 텍스트와 인포그래픽의 비주얼적 무게중심에 따라 주제전달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음을 알고 텍스트와 비주얼, 형태, 소재를 달리하여 여러차례 다른 실험적 시도를 하였다.